모바일 메뉴 닫기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장 임윤묵

여러분의 20대 젊음을 온전히 연세인으로
만드는데 학부대학이 함께 하겠습니다.

연세대학교에 입학한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앞으로의 대학생활 동안 여러분의 무한한 꿈과 비전을 펼쳐나가길 기도합니다.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은 대학생활의 초석을 세우는 데 가장 중요한 시기인 1학년 기초교육을 책임지는 대학입니다. 학부대학은 기초교양교육의 강화, 다양한 지적 훈련, 학문의 융합과 통섭에 기본정신을 두고 1999년 국내 최초로 설립되었고 통찰력, 논리적 판단능력,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한 전인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세계적인 교육의 흐름에 맞추어 여러 분야에 대한 통합적 사고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위해 기초교양교육개편에 많은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최근 학부대학은 인천 국제캠퍼스 RC(Residential College)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중요한 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인천 국제캠퍼스의 RC교육은 연세대학교가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입니다. 언더우드 선교사가 이 어두운 땅에 빛을 비추기 위해 첫발을 디뎠던 바로 그 인천에서, 연세라는 이름처럼 "세계를 향한 연결"의 빛이 되기 위해 새로운 한세기를 시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Residential College에서는 "학습과 생활의 통합(Integration of Learning and Living)" 환경을 조성하여 삶을 통한 배움과 배움의 실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숙공간은 단순한 기숙의 공간이 아니라 그 안에서 토론수업이 이루어지고, 강의실에서는 교수님들과 정해진 과목을 넘어 융복합적 내용의 토론이 오갈 것입니다. 또한 세계적 석학들의 강의도 e-러닝 기반의 환경에서 수시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주변 및 동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섬김의 리더십을 직접 배우고 실천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지식과 마음을 겸비한 전인교육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연세대학교 신입생들에게 더 높고 넓은 세계를 향해 힘차게 날아오르는 독수리의 기상을 심어주는 학부대학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장 전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