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양교육

Basic Liberal Education

교양기초

선택교양
구분 교과목명
기독교의 이해 기독교와 세계문화, 기독교와 현대사회, 성서와 기독교
글쓰기 글쓰기, 글쓰기(심화)
영어 대학영어 I, II, 고급대학영어 I, II, 대학기본영어 I, II
기독교의 이해 

기독교의이해 과목 운영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ilensgo.wixsite.com/yonseichristian

YCA1101 기독교와 세계 문화
가) 수업목표 및 개요 : 오늘의 세계는 국경이 없는 세계로 지구촌화 되어 가고 있다. 급격한 세계화 속에 필수적 요소는 다원화되는 사회 속의 세계 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이다. 이 과목에서는 세계 문화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기독교가 초대, 중세, 종교개혁, 그리고 현대로 내려오면서 어떻게 서양 역사에 영향을 미쳐 사회와 문화를 변화시켜 왔는지를 살펴보며, 동시에 각 시대에 있어서 기독교의 독특한 모습들이 어떠했는지를 고찰한다. 또한 기독교와 타종교와의 관계와 대화, 한국 문화 속에서 기독교가 갖는 의의 등의 문제를 고찰하고 폭 넓은 세계 문화 이해 및 역사 이해을 통해 다원화된 세계 속의 기독 지성인으로서의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는 데 수업 목표를 둔다.
나) 수업방식 : 강의식에 조별 토론을 가미.
YCA1102 기독교와 현대사회
가)수업목표 및 개요 :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오늘을 사는 바람직한 인간의 삶의 모습을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성찰해 본다. 급속한 세계화, 정보화의 시대 속에서 가치관의 선택 주체인 인간의 삶의 의미와 그 궁극적 목적을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에 관한 관심의 폭을 넓히도록 하기 위해 이 과목에서는
1)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소개하고
2) 현대사회의 여러 현상을 기독교의 기본 이념 위에서 비판적으로 조명하며
3) 오늘의 현대사회의 제반 위기 증상들 특히 생태학적 위기와 관련하여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성서에 입각하여 새롭게 정립하며
4)인간에 대한 제반 인간학의 유형들과 기독교 정신간의 구체적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기독교 정신을 건학 이념으로 가진 본교 학생들이 지녀야 할 올바른 삶의 가치와 사람됨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나)수업방식 : 강의식에 토론을 가미
YCA1103 성서와 기독교
본 강의는 우리 대학교의 창립 정신인 기독교 정신을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그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서 기독교적 덕성을 갖춘 인재들을 길러 내기 위해 실시되는 「기독교의 이해」 교과목 중 하나로, 기독교를 소개하고 학생들이 기독교적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기독교 정신을 담고 있는 중요한 유산 중 하나인 성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성서의 기록과 배경, 성서의 내용을 개괄하여 살펴본다. 특히 기독교의 중심인물인 예수의 삶과 사상에 대한 다양한 관심들을 검토하고, 그것이 오늘날 우리들의 삶 속에서 갖는 의미를 묻는다. 동시에 한국문화 속에서 기독교가 갖는 의의 등의 문제들도 다룸으로써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미래 사회의 지도자가 갖추어야 될 소양과 덕목을 함양시킨다. 이 과목은 특히 기존의 기독교인들과 기독교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려고 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설되었다.
글쓰기
YCB1101 글쓰기
글쓰기는 논리적 사유와 창의적 사유를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기 의사를 합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이 강좌의 주된 목표는 글쓰기 능력의 배양에 있으며, 부차적으로 말하기 능력을 학습한다. 강의는 표현의 두 가지 양식인 말하기와 글쓰기를 병행하여 이루어진다. 말하기는 명확한 발표 능력을 기르기 위해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 및 사회 현상에 관해 집중 토론하고 발표하는 형식을 취한다. 글쓰기는 문장의 표현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문장의 형식과 기술 방법 등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로 하여금 글을 직접 작성케 하는 형식을 취한다. 강의는 주제설정, 조별토론과 전체토론, 글쓰기, 고쳐쓰기, 평가를 기본 과정으로 하여 진행된다.
YCB1201 글쓰기(심화)
<글쓰기(심화)>는 공통기초 교과목으로서 글쓰기 능력이 탁월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학술적 글쓰기에 관한 심화된 교과내용을 중심으로 고급 수준의 읽기와 토론 및 글쓰기 표현 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강좌이다.
대학영어
YCC1201 고급대학영어Ⅰ
This is an advanced integrated listening/speaking course, emphasizing skills in debate and presentation.
YCC1202 고급대학영어Ⅱ
This is an advanced integrated reading/writing course, with explicit instruction on reading strategies and with an emphasis on writing the short essay.
YCC1101 대학영어Ⅰ
This is an intermediate integrated listening/speaking course, emphasizing listening and speaking on academic topics.
YCC1102 대학영어Ⅱ
This is an intermediate integrated reading/writing course, with explicit instruction on reading strategies and with an emphasis on writing paragraphs, leading up to a five-paragraph essay.
YCC1001 대학기본영어Ⅰ
This is the first semester of a year-long basic-level integrated listening/speaking/reading/writing course, with this semester giving explicit instruction in grammar and sentence structure.
YCC1202 고급대학영어Ⅱ
This is the first semester of a year-long basic-level integrated listening/speaking/reading/writing course, with this semester giving explicit instruction in production skills, including speaking and short writing tas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