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양교육

Basic Liberal Education

논리와수리

MAT1001 미분적분학과벡터해석(1)(Calculus And Vector Analysis(1))
실수의 집합, 함수와 함수의 극한, 도함수, 함수의 연속성, 미분법, 미분의 응용, 적분, 적분법, 적분의 응용, 극좌표, 무한 급수와 수렴성, 함수의 전개 등 일변수 함수의 미분 적분에 관한 여러 가지 기본 개념과 응용성을 이해한다.
MAT1002 미분적분학과벡터해석(2)(Calculus And Vector Analysis(2))
선형벡터 공간, 행렬식, 편도함수, 중적분, 중적분의 응용, 벡터의 미분, 다변수 함수, 선적분, 면적분, Green의 정리, Stokes의 정리, Gauss 정리 등을 이해한다.
MAT1011 공학수학(1)(Engineering Mathemaics(1))
공학교육에 기초를 이루는 수학적 사고력 배양을 목표로 Vector-Valued Functions, Partial Derivatives, Multiple Integrals, Topics in Vector Calculus등의 교과과정을 학습한다.
MAT1012 공학수학(2)(Engineering Mathematics(2))
공학교육에 기초를 이루는 수학적 사고력 배양을 목표로 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s, Laplace Transform, Series Solutions of Differential Equations : Special Functions, Function of a Complex Variables 등의 교과과정을 학습한다.
MAT1013 공학수학(1)(심화)(Engineering Mathemaics(1)(Honor Class))
모든 공학과 수리과학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서 전공 과목을 깊이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르고 고등학교 과정보다 미적분학을 수학적으로 더욱 엄밀하게 배운다. 이 분반은 심화반 이므로 공학수학 일반반에서 배우지않는 추가적인 내용들도 배울 예정이다.
MAT1014 공학수학(2)(심화)(Engineering Mathematics(2)(Honor Class))
이 과목의 주요목적은 학생들에게 각자의 전공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기본개념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창의성과 응용성을 갖춘 수학적 사고 체계를 심어 주는 것이다. 공학수학1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벡터의 개념과 벡터함수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다변수 미적분학의 내용과 다양한 응용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 반은 심화반이므로 일반반에서 배우는 모든 내용을 커버하며 추가로 교재에 없는 내용을 배울 예정이다.
MAT1001 미분적분학과벡터해석(1)(Calculus And Vector Analysis(1))MAT1016 미분적분학과벡터해석(심화) (1) (Calculus and Vector Analysis(1))
일반반과 비슷한 주제를 다루나 수학적으로 엄밀한 접근법을 사용하며 특히 실수 체계의 정의와 극한의 개념간의 연관성을 강조하고 등장하는 모든 정리를 증명하며, 대수, 수론, 실 해석 및 복소 해석학의 수학적 기반을 마련한다.
MAT1017미분적분학과벡터해석(심화) (2) (Calculus and Vector Analysis(2))
일반반과 비슷한 주제를 다루나 수학적으로 엄밀한 접근법을 사용하며 특히 선형대수의 기초 개념을 이용하여 임의 차원의 유클리드 공간 상 미분적분과 스톡스 정리를 다루고, 기하 및 위상수학 이해의 기반을 마련한다.
MAT1101 CALCULUS
본과목은 고등학교 과정에서 계산 위주로 배웠던 미적분학의 내용들을 기본으로 하여 수학적 개념과 응용문제들을 포함한 고급 미적분학을 다루고 있다. 증명과정과 문제 풀이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창의성과 응용성을 갖춘 논리적 수학사고 체계를 심어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MAT1102 ADVANCED CALCULUS
Calculus is a branch of mathematics whose primary purpose is the study of motion and change. It is an indispensable tool of thought in almost every field of pure and applied science-in physics, chemistry, biology, astronomy, geology, engineering, and even some of the social sciences. It also has many important uses in other parts of mathematics. In this course, based on basic calculus (differentiation and integration), some new concepts will be introduced such as vector, vector fuctions, multi-variable calculus and their applications.
STA1001 통계학입문(Introduction to Statistics)
통계학의 기초 개념으로써 미적분을 다루지 않는 수준에서의 자료정리 방법과 확률, 확률분포, 기대값에 대한 기초개념을 설명하고, 표본 수출방법, 모집단 분포, 평균의 표본분포와 그의 성질에 관해서 설명하고, 모수의 추정과 신뢰구간 추정방법 등을 설명한다.
UCC1111 인문사회수학(Mathematics f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이 과목은 인문사회계열학생이 기초적인 수학지식과 수학적 방법을 이해하여 일상생활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양적인 문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주로 유한과 무한, 변화량과 변화율, 적분 및 행렬 등의 내용을 다루며 이를 토대로 하여 사회 현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UCG1137 수사학과합리적소통(RHETORIC AND RATIONAL COMMUNICATION)
본 강의는 논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설득의 조건과 방법을 문답식 강의와 학생들 상호간의 토론을 통해 습득할 수 있게 꾸며졌다. 따라서 일반적인 논리학적 지식은 물론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표현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의 주장을 판단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상황 판단, 비판적 사고, 논리성, 수사적 표현력, 지식의 표현, 합리적 소통과 더불어 문제해결 능력 향상이라는 인문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주제를 학제적인 접근을 통해 다가갈 것이다.
UCH1123 논리적사고와세계상(Logical Thinking And The World View)
산타클로스 존재의 증명, 무한, 집합론적 역설, 진리에 관한 역설, Godel의 불완전성 정리와 컴퓨터 및 인공지능의 한계, 외환경제학에서의 3수수께끼, Nietzsche의 진리관과 역설 “진리는 없다(Nichts ist wahr)", 논리가 추방된 세계? ‘비논리성’의 논리, 디오니소스적 비극적 세계관, 회귀사상에서의 시간과 영원, 원근법주의의 역설, 종교의 최후, 고귀한 형태로서의 과학
YCJ1001 수학과금융사회(Mathematics in Financial Society)
함수, 도함수, 적분, 확률분포, 벡터와 행렬 등의 수리적 기초개념을 주식, 채권, 선물, 옵션, 시장모형, 가격결정이론, 위험관리, 포트폴리오 구성 등의 금융 문제와 연결시켜 탐구하고 이를 이와 관련된 실제 사회현상에 적용하여 이해함으로써 학문간 융합을 통한 논리적 통찰력을 함양시키고 현대 자본주의 사회가 요구하는 과학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발달시킨다.
YCJ1002 수학과생명과학(MATHEMATICS FOR LIFE SCIENCE)
이 과목의 목적은 수학의 생명과학에 대한 다양한 응용에 관심은 있으나, 배경지식이 다소 부족한 인문사회계 학생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함이다. 실제 예제를 통하여 생명과학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문제를 인식,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적인 수학적 지식을 학습한다. 생물학적 현상 및 과정의 수학적 모델링, 미적분학의 생명과학에 대한 다양한 응용, 매듭이론을 통해 살펴보는 DNA의 구조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YCJ1003 대칭으로보는세상(The world from a symmetrical viewpoint)
대칭은 예술, 과학, 자연에서 나타나는 근본적인 현상으로 매우 오랜 세월 동안 수학적 개념인 군론(Group Theory)을 통해서 파악되고, 묘사되고, 분석되어 왔다. 또, 수의 개념은 양의 측정을 가능하게 하듯이 군(Groups)은 대칭의 정도를 측정한다. 군 이론은 정치적 혁명가이자 수학자였던 에바리스트 갈루아가 방정식에 대한 연구의 결과가 남긴 인류 역사의 위대한 유산으로 대칭을 설명하고 추론할 수 있는 하나의 언어이다. 이 언어는 순수과학과 응용수학에서 쓰일 뿐만 아니라, 루빅의 큐브와 같은 장난감을 이해하는 것부터 음악과 미술, 벽지 무늬를 설명하는 등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대칭과 군이론(Group Theory)은 스페인의 알함브라 궁전, 종소리 연주에 대한 연구(Campannology), 춤의 일종인 콘트라 댄스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이 과목의 목적은 대칭의 개념과 대칭의 수학적 표현인 군론(Group Theory)를 통해 우리를 둘러싼 세계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여 우리의 눈과 마음을 훈련시켜 새로운 패턴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세상속의 새로운 연관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YCJ1005 게임전략과금융공학(GAME-THEORETIC STRATEGY AND FINANCIAL ENGINEERING)
논리학자 John von Neumann과 경제학자 Oskar Morgenstern이 공동 발표한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에서 시작된 게임이론은 한 개인의 전략적 상황(자신의 의사결정에 의한 성공이 다른 사람의 선택에 의존적인 상황)에서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바, 이 이론은 경제학, 컴퓨터과학, 인공지능, 법학, 심리학, 정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도구로 인식되고 있으며, 경영학(재무), 산업공학, 응용수학 등이 어우러진 융합학문인 금융공학에 최근 35년 간 성공적으로 응용되고 있다.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미국이 지정하면서 환율 갈등을 둘러싼 미·중 상호 견제적 관계, 1997년 외환·금융위기이후 급속하게 변화하는 국제금융환경에서, 게임이론과 금융공학의 융합을 통해 금융시장의 게임이론적 모델 구축, 승리전략을 창출 및 탐구하는 데 이 강의의 목표가 있다.
YCJ1301 숫자와생활(UNDERSTANDING OF NUMBERS IN DAILY LIFE)
기본적인 통계학 개념들을 이해하고, EXCEL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YCJ1302 미분적분학입문(INTRODUCTION TO CALCULUS)
대학과정에서 다루는 미분적분학 관련 교과목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수학적 사고능력과 응용력을 키우는데 수업목표가 있다. 특히, 전공기초과목인 [공학수학(1) 혹은 미분적분학과벡터해석(1)] 과 [공학수학(2) 혹은 미분적분학과벡터해석(2)]를 배우는데 필요한 미분적분학의 기본 내용(국내 고등학교 이과 수학 일부 포함)을 다룬다.
YCJ1402 빅데이터와지식탐사(BIG DATA AND KNOWLEDGE DISCOVERY)
과거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하였던 정보기술의 무게 중심이 이제 소프트웨어서 데이터로 이동하기 시작하였다. 빅데이터 기술은 성숙한 정보화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사회 영역의 데이터를 메쉬업 연계하는 분석을 통해 이제껏 알지 못했던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기술로 데이터에 대한 깊은 이해와 데이터 분석에 기반을 둔 논리적 해석 능력이 필수적DL다. 본 과목에서는 미래 데이터 중심 사회에서 지식인으로써 필요한 데이터의 이해와 분석 활용에 대한 기본적인 능력을 교육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매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산하는 운영계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복잡한 사회 정보를 데이터베이스 구조로 표현하는 데이터 모델링 기법을 소개한다. 방대한 시계열 데이터베이스를 분석용으로 저장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개념을 설명하고 CRM이나 마케팅에서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기반의 다차원 분석 모델인 OLAP 분석 기법을 소개한다. 또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로부터 지식을 탐사하는 기법인 데이터 마이닝의 개념을 소개하고 다양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교육한다. 대용량 데이터 중심의 분석 프로세스인 KDD 지식탐사 프로세스에 대해 교육하고 실제 분석 툴을 활용하여 지식 탐사과정을 습득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실증적 분석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분석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하여 데이터 기반의 논리적 사고력과 과학적 분석력을 배양한다.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들의 특성을 소개하고 빅데이터 기술의 최근 동향과 실제 활용 사례, 그리고 사회적 영향 및 이슈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미래 IT기술과 빅데이터 기술의 접목을 통해 미래 핵심 자원인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 사회에서 데이터의 새로운 가치를 인지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