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양교육

Basic Liberal Education

생활 ∙ 건강영역

UCL1201 현대인의생활영양(Nutrition in Modern Life)
인간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 균형된 식생활이다. 사람의 영양문제를 자연과학적 관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적인 시각으로 살펴봄으로써 현대인의 식생활과 영양문제를 총체적인 시야로 검토,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의 식생활에 있어서 무엇이 문제인가를 인식하게 하여 그릇된 식생활 태도로 인해 야기되는 선진국형 여러 질병의 예방 및 건강 증진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현대인의 건강관리를 위해 반드시 필수적인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영양소의 기능, 식품의 선택, 생활환경과 영양, 생의 주기와 영양, 성인병과 영양, 식사 지침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UCL1202 인간과건강(Human Health)
건전하고 효율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학생 스스로의 건강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학문적 이론을 배움과 동시에 행복한 결혼 생활에 필요한 생활 지식과 사회에 진출할 시에 자기 소속기관에서의 직원들의 건강과 후생복지 문제를 생각하고 진지하게 다루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이를 위하여 바람직한 대학 생활을 통해서 생활계획과 실천방안, 행복한 가정생활을 위한 해부 생리학적인 지식과 일상생활에 있어서의 개인위생과 환경 위생문제를 진지하게 다루고 제 2세 출생에 대비한 분만과 육아문제, 그리고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산업공해문제, 산업재해와 직업병 예방을 통한 생산성 증진을 위한 노력을 경주할 수 있도록 하고 복지후생문제 향상을 위한 정책의 검토와 국내외의 관련 기관의 역할을 소개하여 국제화 정책에 참여하는 기초를 마련한다.
UCL1203 건강과운동(Health And Exercise)
건강과 관련된 일반 상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운동생리학적 지식을 토대로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및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함양하여 신체적으로 올바르고 건강한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UCL1204 현대사회와스포츠(Modern Society And Sports)
현대사회와 스포츠 과목을 통하여 일반 학생들에게 스포츠를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스포츠는 여가, 복지, 정치, 경제 및 대중매체 등과 같은 사회 분야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다양한 생활영역과 연계되어 있는 스포츠를 가능한 깊이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의 스포츠 가치에 대해 살펴본다.
UCL1205 현대사회와정신건강(Modern Society And Mental Health)
정신건강은 신체와 정서, 자기정체, 가족과 대인관계, 학업과 직업에서의 수행 등 여러 가지 측면들과 관련되어 있다. 본 강의에서는 삶의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이러한 여러 측면의 문제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삶의 과정 속에서 만나게 되는 문제들에 대한 바람직한 대처방안을 찾아봄으로써 건강한 개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준비를 돕고자 한다.
UCL1211 생활습관과건강증진(Life Style And Health Promotion)
생활습관과 건강의 관계를 이해하여 올바른 생활 습관을 실천하도록 동기를 부여 할뿐아니라 건강한 임신에서 출산, 산후관리 등 남녀 대학생의 생식 건강증진에 대한 지식, 태도, 실천 계획을 세울수 있도록 한다.
UCL1225 바디포라이프(Body for Life)
지구력과 근력 향상을 위한 올바른 운동방법을 습득하고,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UCL1226 발레피트니스(Ballet Fitness)
발레의 기본 동작과 피트니스의 근력운동을 접목하여 유연성과 근력 향상을 통해 신체 움직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UCL1227 스쿼시(Squash)
스쿼시의 기초기술 및 경기방식 습득을 통해 교양인으로서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UCL1228 현대무용(Modern Dance)
현대무용의 기초 및 응용 동작을 습득하고, 자유롭고 개성있는 신체 표현 능력을 함양한다.